영화 <범죄도시 4>가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영화 사상 최초로 '트리플 천만'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매우 큰 성과로, 한국 영화계에 있어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록에는 영화계 내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스크린 독점' 논란이 함께 존재합니다.
천만 관객 돌파, 한국 영화 사상 최초의 '트리플 천만' 기록
<범죄도시 4>는 개봉 22일 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한국 영화 사상 최초의 '트리플 천만' 기록입니다.
한국 인구가 약 5,175만 명인 것을 고려하면, 전체 인구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관객이 이 영화를 관람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프로야구 역대 최고 관객 동원 기록인 840만 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영화 한 편이 한 시즌 내내 이어가는 프로야구 관객 수를 단기간에 넘어섰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상반된 기록, 영화계 내부의 '스크린 독점' 논란
이처럼 <범죄도시 4>의 천만 관객 돌파는 한국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긴 기록이지만, 동시에 '스크린 독점'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개봉 당시 <범죄도시 4>는 전체 스크린의 약 80%를 차지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는 다른 영화들의 상영 기회를 크게 제한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 개봉한 한국 영화는 단 7편에 불과했고, 이 중 대부분이 독립영화였습니다. 대중적인 상업영화는 <그녀가 죽었다> 단 1편뿐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관객들은 <범죄도시 4>를 보거나 영화를 보지 않는 선택밖에 할 수 없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영화 시리즈의 '브랜드 효과'와 관객 선호도
한편 <범죄도시 4>의 성공 요인으로는 시리즈물의 '브랜드 효과'와 관객들의 선호도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주연 배우 마동석과 일관된 이야기 구조가 관객들에게 익숙함을 주었고, 이는 코로나19 이후 검증된 작품을 선호하는 관객 심리와 맞아떨어졌습니다.
또한 마동석의 과장된 이미지와 박지환 등 조연 배우들의 재치 있는 연기가 관객들의 흥미를 끌어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결론 및 향후 전망
<범죄도시 4>의 천만 관객 돌파는 한국 영화사에 큰 족적을 남긴 기록이지만, 동시에 '스크린 독점'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는 한국 영화계에 오랫동안 존재해온 '스크린 독과점' 문제를 다시 한번 부각시켰습니다. 향후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범죄도시 4>의 성공은 시리즈물의 '브랜드 효과'와 관객들의 선호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영화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범죄도시 4>의 천만 관객 돌파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영화계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논의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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