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자사의 신작 MMORPG '로드나인'을 발표하면서 게임 시장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로스트아크'로 대성공을 거둔 스마일게이트가 이번에는 어떤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지 게이머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발표회
2024년 6월 4일, 스마일게이트는 엔엑스쓰리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신작 MMORPG '로드나인'의 온라인 발표회를 열었다. 본 행사에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부문 대표인 백영훈은 "게임의 본질적 가치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로드나인'의 시작을 알렸다.
로드나인의 세계관과 스토리라인
'로드나인'은 혁명 이후 돌연 사라진 최초의 로드 라디언트로 인해 끝없는 패권 전쟁이 벌어지는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 없는 권좌를 차지하기 위해 9명의 로드가 대립하는 이 세계에 유저가 신규 세력으로 가세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간다는 흥미로운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다.
고퀄리티 그래픽과 혁신적인 시스템
'로드나인'은 쿼터뷰 시점으로 진행되며, 실제 명소를 3D 스캔해 게임 내에 그대로 구현하는 기술을 사용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유니티 엔진의 최신 기술을 사용해 캐릭터 모델링과 의상, 몬스터, 탈것 등을 실사에 근접한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높은 자유도의 커스터마이징 성장과 전략적 전투 시스템을 '마스터리 시스템'으로 구현해, 캐릭터가 착용한 무기와 방어구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결정되고, 같은 무기와 스킬이라도 특성에 따라 형태와 효과가 다르게 설계됐다.
직업과 어빌리티 시스템
총 54개의 어빌리티를 조합해 3개의 태그를 활성화해 직업을 완성하는 시스템도 선보인다. 직업은 총 56개가 존재하며, 숨겨진 히든 직업을 최초로 얻으면 그에 따른 타이틀을 획득할 수도 있다. 이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지원하고, 게임 내에서 새로운 목표를 제공한다.
펫 시스템 : 호문
펫 시스템인 '호문'은 과금이 아닌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5종의 재료를 사용해 배양하면 외형과 성질이 무작위로 결정된다. 이는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꾸준히 플레이하면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비즈니스 모델 : 비정상의 정상화
김효재 PD는 '로드나인'의 비즈니스 모델(BM) 목표로 "비정상의 정상화"를 내걸었다. 이용자의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뽑기 시스템은 '아바타' 1종만 제공하며, 일정 횟수에 도달하면 확정적으로 아바타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유료 경험치 버프 상품과 유료 장비 아이템도 판매하지 않을 계획이다.
유저 중심의 거래 시스템
유저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거래소' 기능과 1:1 거래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는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자유롭게 아이템을 거래하고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유저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설계다.
김효재 PD의 비전
김효재 PD는 "게임이 다양해지고 여러 가지 재미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요구하는 과금 레벨이 높아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것만 덜어내도 대중적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MMORPG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스마일게이트가 유저들에게 진정한 게임의 재미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결론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은 MMORPG 본연의 재미를 재발견하고, 유저 중심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혁신적인 시도이다. 고퀄리티 그래픽, 높은 자유도의 커스터마이징, 전략적 전투 시스템, 다양한 직업과 어빌리티, 펫 시스템, 그리고 유저 친화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 다방면에서 유저들에게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로드나인'이 어떤 반응을 얻을지, 그리고 MMORPG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자세한 내용은 '로드나인'의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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